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우황청심환 부작용 어떤걸까요

꿈을 가져라 2017. 10. 18. 13:18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 우황청심환 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보통 면접이나 긴장되는 순간에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기 위해 우황청심환을 먹곤 하는데요.  효능도 뛰어나지만 제대로로 복용법을 알고 부작용을 피하는게 좋겠습니다.



우황은 소의 쓸개관이나 쓸개인 담낭에 생긴 염증에서 생성된 결석을 건조하여 만드는데, 청심환은 우황뿐만 아니라 30여 가지의 생약 성분이 포함되어 만들어집니다.




<효능>

두통이나 어지러움, 불안할때, 식용부진,떨림, 냉감 등 증상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심장의 열을 내려 마음을 안정시켜 줍니다.




<부작용>

열을 내리게 해 주는 차가운 성질이 있으므로 과하게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과하게 복용시 설사나 구토,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두근거림이 더 심해질 수 있고, 식은땀과 오한, 손떨림, 졸음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복용법>

우황청심환은 액체형과 환으로 된 것이 있습니다.  액체형은 간편하게 복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환으로 된 약재를 복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씹어서 복용합니다.   환을 씹어먹는 이유는 향에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효과를 볼 수 있고, 향을 코로 들이마실 때 심신이 안정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효과적으로 복용하기 위해선 긴장되는 순간이 되기 한 시간 전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고, 복용 후 약 30분 전후에 가장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약효과 유지되는 시간은 개인마다 다른데 보통 한 시간에서 다섯시간까지 유지됩니다. 




<주의사항>

고혈압이나 심장, 신장 질환 등 다른 질병이 있으신 분은 의사와 약사 상담을 요하며, 고혈압 환자나 뇌졸증 환자의 경우 전문가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과다 복용시 떨림이 더 심해지는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미리 복용하여 부작용이 있는지 없는지 테스트를 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