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물집 터트리기 어떻게 할까요

꿈을 가져라 2017. 10. 12. 03:14

주부들은 다림질하거나, 음식을 할 때 가끔 화상으로 인해 물집이 잡힌 경험이 있을텐데요.  이때 물집이 괜히 신경쓰이기도 하고, 보기에도 좋지 않아 터트릴지 말아야 할지 고민해 보셨을 거에요.  이러한 화상 외에도 새로운 신발을 신었을 때나 기타를 배울 때 등등 물집이 종종 생깁니다. 



<물집이 생기는 원인?>

물집은 피부의 한 부위에 지속적으로 자극이 가해졌을 때 생기게 됩니다.  외부물질이 피부와 반복적으로 마찰을 일으켜 피부세포가 기계적으로 분리되어지는 현상이생기게 됩니다. 반복적인 마찰로 인해 세포 사이로 액체가 침투하면서 피부 표면이 부풀게 됩니다.  




<물집이 생기면?>

대부분 물집 안의 액체는 맑은 색을 띠지만, 혈액으로 인해 약간 붉은 색을 띠기도 합니다.  그러나, 노란색이나 녹색 빛깔을 띤다거나 주변이 빨개지고 통증이 심하고, 물집 부위가 곪았다면 감염이 된 것이므로 꼭 피부과를 방문하여야 합니다.




<물집 터트리기 감염주의>

물집은 되도록 자연적으로 터질 때까지 그대로 두는 것이 좋고, 병원에서 터트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터트릴 때는 바늘을 이용합니다.  이때 바늘은 꼭 충분히 소독약으로 소독을 해야 하며, 바늘로 물집의 옆면을 조심해서 찌르고, 액체를 서서히 빠져나가도록 합니다. 




피부와 피부 껍질은 원래상태로 두고 연고를 발라 2차 감염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터졌더라도 물기가 닿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껍질이 벗겨질 경우 감염의 위험이 있고, 피부와 마찰이 일어날 경우 쓰라리고  매우 아프기 때문에 조심하시는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