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설사를 하거나 장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매실액을 물에 타서 드셔 본 경험이 대부분 있을텐데요.  몸에도 좋고 음식을 만들 때도 쓰이는 매실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실의 효능>

-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피로회복, 정장작용에 좋습니다. 

매실에는 구연산과 사과산이 풍부해서 살균과 피로회복에 뛰어나고, 칼슘 흡수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몸에 젖산이 쌓이게 되면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되는데, 매실은 젖산을 분해해서 배출시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소화불량과 위장장애에 좋습니다. 

매실의 신맛은 소화기관에 영향을 주어 위장, 십이지장 등에서 소화액을 내보내게 해서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정상화시키는 작용을 함으로 위산과다와 소화불량에 효능이 있습니다.




-체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고기류와 인스턴트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체질은 산성으로 기울게 되는데, 이때 나타나는 증상은 두통, 현기증, 불면증, 피로 등입니다. 매실은 신맛이 강해서 산성으로 아시는 분들이 많으나, 매실은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매실을 꾸준히 먹을 경우, 체질이 산성으로 되는 것을 막아 약 알칼리성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간장을 보호, 간기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매실에는 간의 기능을 좋게하는 피루부산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피곤하거나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따라서, 술을 마신 후 매실액을 물에 희석해서 마시면 다음날 몸이 한결 가뿐해집니다.


 

-해독작용이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매실에는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미량 들어있어,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식중독이나 배탈 등 음식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만성변비에 도움을 줍니다. 

매실 속에는 카테킨산이 들어있어 강한 해독작용과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카테킨산은 장안에 살고 있는 나쁜 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장내의 살균성을 높여 장의 염증과 이상발효를 막습니다.  또,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 장을 건강하게 합니다.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매실은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이 들어있어 혈액순환을 도와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 주어  피부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열을 내리고 염증을 없애줍니다. 

매실은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데, 감기로 인해 열이 날때도 도움을 줍니다.


<매실의 부작용>

매실은 산성이 매우 강하므로, 날것으로 먹을 경우 이가 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실농충액이나 매실주처럼 가공해서 먹는 것이 효과도 좋고, 오래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