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분이 안 좋을 때나, 당 떨어졌을 때 종종 초콜렛을 먹는데, 초콜렛이 달아서 몸에 안 좋을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다.  시중에 나와 있는 초콜렛은 버터나 설탕이 들어가고, 카카오의 함량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는 분들에겐 좋지 않다. 

초콜렛을 만드는 원료인 카카오의 함량이 적기 때문인데, 이 카카오의 효능은 우리 몸에 유익한 점이 많다.

 

 

초콜렛을 만드는 원료인 카카오 열매는 달콤한 초콜렛과 다른 효능이 있다. 옛날 중앙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카카오 열매의 효능이 건강에 좋다는 걸 알고 있었다고 한다.  카카오열매를 많이 먹는 원주민들은 심장병 발명도 낮고, 건강했다고 하며, 신대륙 발견 후 유럽으로 전해진 카카오는 다양한 초콜릿과 가공품으로 만들어 졌다.

 

 

<다크초콜렛 효능>

1. 카카오 함유가 높은 다크초콜렛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2. 심장병요인을 낮춰주고, 혈압을 낮춰주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

3. 스트레스 완화에 좋다.

4.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카카오 열매에는 폴리페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막아주며, 혈관에 쌓이는 중성지방을 제거해주므로, 심혈관 질환이나 성인병예방에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높여주며, 노폐물배출을 도와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여 체지방 감소에 많은 효과가 있다.

그 외에도 칼슘이나 칼륨, 마그네슘, 인, 탄수화물, 단백질,지방이 풍부하다.  항산화물질로 유명한 폴리페놀은  신체노화의 주원인인 활성산소를 엊게하고 제거하는 효과가 탁월하며, 이 폴리페놀 성분은 와인이나 녹차 등에도 들어있지만, 카카오의 폴리페놀 함유량이 훨씬 높다고 한다.

 

 

 

<다크초콜렛 구입시 유의사항>

초콜렛으로 건강을 지키고, 다이어트 효과를 보려면 카카오 함량이 50% 이상 함유된 다크초콜렛을 구입해야 한다.

 

<다크초콜릿 종류>

다크초콜릿은 크게 스위트 초콜릿과 비터 초콜릿으로 나눈다. 스위트 초콜릿은 카카오 파우더 55~58%에 설탕이 42~45%가 혼합되었으며 다크초콜릿 종류 중 비터 초콜릿은 카카오 파우더 60%에 설탕 40%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다. 그 가운데 카카오 버터는 전체 양의 30% 정도, 70% 이상 되면 엑스트라 비터 초콜릿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