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위축성 위염은 위의 표면인 점막이 얇아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위염은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으로 나뉘는데, 급성 위염은 술이나 스트레스, 약물에 의에 발생할 수 있으며 만성 위염은 식습관이나 술, 커피, 담배, 스트레스, 헬리코박터균 등에 발생하게 됩니다.  만성위염의 경우는 점막세포에 대한 항체가 생겨 만성 위염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점막이 얇아지는 위축성 위염의 경우는, 암에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1년에 한 번씩 꼭 위내시경을 통해 정기검진을 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위점막의 손상을 줄이는 방법과 위축성 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배추

위축성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양배추를 꼽습니다.  양배추는 위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K,U 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위산과다로 인한 식도, 위점막을 치료해 주며, 위장장애를 개선시켜 줍니다.  위를 건강하게 하는 효과가 뛰어나 식전 공복 30분 전에 양배추즙이나 양배추 물, 양배추 쌈 등을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케일

케일은 섬유질이 풍부해서 소화관의 독소를 제거해 주며, 위궤양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

무화과에는 섬유소와 폴리페놀, 칼륨등이 풍부해서 소화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소화불량이나 식욕부진 등에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마투카꿀

마투카꿀은 위장병이나 위염에 좋은 꿀입니다.  항생 및 항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위 속의 세균이나 미생물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해 주며,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무기질과 라이코펜 성분이 들어있어, 장기능을 돕습니다.  라이코펜 성분은 위의 염증을 완하하며, 무기질 성분은 소화를 돕습니다.

 

*홍삼

 

홍삼은 항염, 항균 작용이 뛰어나 위에 생긴 염증을 완화하고 헬리코박터균을 없애

 

는데 효과가 있어, 위염에 도움을 줍니다.

 

 

 

 

*무

 

무에는 소화효소인 디아스티아제가 풍부해서 위장의 소화흡수율을 높여줍니다. 무

 

에 들어있는 디아스티아제는 전분을 분해 소화하는데 탁월하고 지방의 흡수를 도와

 

주는 에스테라아제가 풍부해서 위염에 좋습니다.

 

 

 

 

다음은, 위축성 위염 피해야 할 음식을 알아봅니다.

 

-술,담배, 카페인 음료, 짠음식, 탄음식 등을 피합니다.

 

 맵고 짠 음식은 위에 큰 부담을 주며, 위점막을 자극하고, 위벽을 얇게 만드는 주범

 

이 매운 음식이므로,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 밀가루 음식

 

-충분한 수면으로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