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효능>

어릴때 눈에 좋다고, 결명자차 많이 마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결명자차는 간에 열이 많은 사람들의 열을 내려주어, 눈을 밝게 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주로 차로 끓여서 마시기도 하지만, 베개에 넣고 잠을 잘 경우 머리나 눈을 맑게 해준다고도 합니다.

이처럼, 결명자는 간이 안 좋아 발생한 눈 이상, 충혈,눈의 피로, 야맹증 등에 좋으며, 혈압을 낮추고 현기증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변비에 좋고 부종을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 입냄새 제거에도 도움을 주는데, 결명자차를 입안에 머금고 있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결명자차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킴으로써 원활한 혈액순환이 되도록 도움을 준다고 하며,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결명자

 

단, 결명자차는 6개월에서 1년 이상 마셔야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차로 끓여 마실 때 진하게 우려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결명자차 부작용

 

<부작용>

결명자차는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기에  저혈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드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장염 증상이 있거나 잦은 설사가 있는 분도 증상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명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또한, 과로로 눈이 피로하거나 이상이 있을 시에 결명자차를 장기간 복용하면, 눈의 피로가 오히려 풀리지 않고 몸이 더 무거워집니다. 

오랜 과로로 인한 눈의 피로나 이상이 있을 때 결명자를 장기간 복용시 눈의 피로가 풀리지 않고 몸이 더 무거워지며, 결명자는 간에 좋은 차이지만, 평소에 건강한 간을 더 원활히 하도록 돕고, 간의 가벼운 증상에만 효과적이니, 간의 모든 이상을 좋게 하진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