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미역귀 효능과 부작용 알아봅니다.

꿈을 가져라 2017. 8. 15. 13:40

미역귀 효능과 미역귀 안에 들어있는 후코이단 효능, 그리고 과잉섭취시 나타나는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역귀 효능이 방송에 나오면서 많은 분들이 미역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데요.  미역귀는 깨끗이 씻어서 그냥 드시거나, 미역국, 또는 미역귀 튀각, 미역귀 무침,또는 짱아찌로 만들어 드십니다.  미역귀는 미역 중에서 가장 영양분이 높다고 합니다.  쫄깃쫄깃한 식감도 좋고, 맛도 좋은 음식이라 산후 조리 중이나 몸이 허약할 때 드시면 좋은 음식입니다.

 

 

 

미역귀에는 요오드가 풍부해서 아이들 성장발육에도 좋고, 갑상선 호르몬의 중요구성요소로 신진대사 조절을 돕습니다.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칼슘이나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해 비만예방과 배변활동을 도와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입니다.

 

 

 

미역귀 속에는 알긴산이 풍부하며, 장속의 콜레스테롤과 나트륨을 배출시켜 장과 면역력에 좋습니다.  미역귀 속에는 후코이단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후코이단은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항암물질인데요.  미역귀는 태양이나 파도 등 주변환경에 이겨내기 위해 많은 점액질 성분을 생성하게 됩니다.  그 점액질에 후코이단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후코이단의 항암 작용은 첫번째로 암세포에 작용하여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두번째, 면역을 증강시키는 물질을 생성합니다. 

세번째, 암세포가 혈관을 만들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네번째, 암의 전이를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 외에도 후코이단의 효능은 장의 활동을 원할하게 하며, 혈압상승을 억제하며, 항상화작용, 간기능 향상의 효능 등이 있습니다.

 

 

 

<부작용>

미역귀와 후코이단의 효능이 뛰어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미역귀안의 요오드성분이 축적되어 오히려, 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섭취시에는 깨끗하게 씻어서 드셔야 염분을 제거해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기능이 떨어진 사람의 경우는 고칼륨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미역귀를 고르실 때는 색이 진한 녹색, 광택과 탄력이 있으며, 두꺼운 것을 고르셔야 하며, 손질시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서 드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