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사과씨 독 먹으면 어떻게 될까

꿈을 가져라 2017. 8. 17. 00:52

사과씨에 독이 있다는 이야기 들어보셨을텐데요.  특히나, 아이들이 사과씨를 멋모르고 먹을 땐 먹지 않도록 주의를 주기도 합니다. 사과씨에 정말로 독이 들어있을까요? 네, 그렇습니다.  사과씨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사실, 사과씨 그 자체에는 독성이 없습니다.  다만,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몸속에 들어가서 글루코시다아제와 만나면 시안화합물이 생성이 되는데, 이것이 우리가 알고 있는 청산가리 성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사과씨 하나에 함유량이 적기 때문에 한두개 먹었다고 해서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혹시나 사과씨를 씹어서 먹었더라도 해독작용에 의해 해독이 되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사과씨는 단단한 종피에 쌓여있어서 그냥 삼킬 경우는 소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사과씨와 같은 성분이 살구씨나 청매실, 복숭아씨에도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드시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성인의 경우 사과씨 약 100g 정도, 다량을 씹어서 섭취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몇개 씹어서 삼키더라도 큰 위험은 없다고 합니다.  물론, 사람마다 개인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아이들의 경우는 사과씨 먹지 못하도록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여름 제철 과일로  먹을 수 있는 수박이나, 포도, 참외 등의 씨는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많으므로 드셔도 좋습니다.  수박씨에는 무기질과 비타민 B가 풍부하며, 참외씨에는 칼슘과 인이 풍부합니다.  포도씨에는 폴리 페놀성분이 풍부해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며 피부노화를 막는다고 합니다.  또한 기미나 주근깨 등의 생성을 방지하며 미백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보통은 포도씨를 삼키기가 어려우 뱉어 버리는데, 앞으로는 포도씨 잘 먹어야 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