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행주 도마 소독방법 알아봅니다

꿈을 가져라 2017. 8. 5. 01:41

주방에서  많이 사용하는 행주나 도마 소독방법 알아봅니다.  많이 사용하는 만큼 소독에 신경써야 하지만, 그만큼 소독하는 걸 놓치기도 하는 듯 합니다.  행주는 주로 삶아서 소독을 하곤 하는데요.  행주를 삶을 때 숯을 넣어서 삶아주면 냄새도 사라지고, 세균을 없애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행주를 삶기 어려울 땐 식초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물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린 후 약10분 정도 담가두시면 됩니다.  살균 및 소독도 되고, 잡냄새도 없앨 수 있어 좋습니다.  행주는 자주 삶으면 위생적으로 쓸 수 있지만, 간단하게 삶는 방법은 물로 행주를 깨끗이 빤 후 비닐팩에 넣고, 전자레인지에 2~3분 정도 돌려주시면 살균과 소독이 됩니다.  행주를 삶을 때 식초를 한 두방울 넣은 후 삶으면 행주에 밴 음식냄새도 없앨 수 있습니다.

 

 

도마는 플라스틱 도마나 나무 도마를 주로 사용하는데요. 도마를 소독할 때도 숯을 넣고 끓인 물을 부어준 후 햇빛에 건조시키면 됩니다.  육류를 사용한 도마를 소독시에는 주방세제로 먼저 세척한 후 락스로 소독을 하거나, 끓는 물로 소독하시면 됩니다. 

 

 

생선을 다룬 도마의 경우 생선비린내가 많이 나는데, 이 때는 녹차티백을 우려낸 물로 소독을 하거나 소금을 뿌리고 뜨거운 물로 닦아 냅니다.  도마는 소독 후 햇빛에 잘 말려줍니다.

 

 

김치 손질 후의 도마는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준 다음에 뜨거운 물로 부어줍니다.

이렇게 할 경우 김칫물의 얼룩도 없앨 수 있고, 냄새도 없앨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도마에 생긴 곰팡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닦아주거나 세제로 닦아줍니다.

식초나 베이킹파우더, 락스로도 제거됩니다.

댓글